1. 모빌랙(이동랙)
설 명
레일 등을 이용하여 직선적으로 수평 이동되는 랙으로 수동식, 전동식, 수압식, 핸들식 등이 있으 며 작업이 필요 없을 경우에는 지게차 등의 피킹 작업을 위한 중간통로가 필요치 않으므로 보관효 율을 2배 내지 3배 정도 향상시킬 수 있다. 모빌랙의 특징으로는 횡으로 5련까지 연결시킬 수 있고 보관고 깊이도 다양하게 제작할 수 있으 므로 용도에 따라 선반수와 높이를 조정함으로써 보관효율을 높일 수 있다.
안전록크 장치와 전도방지 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임의로 고정, 이동시킬 수 있으며 급정거에 의한 모빌전도 등을 방지 한다. 귀중품 및 서류의 도난방지를 위한 LOCK장치가 부착되어 있어 귀중품의 보관 관리에 매우 안전하며, 접촉면에 완충 고무가 부착되어 있어 이동시 소음과 충격을 방지한다. 핸들식은 감속기어를 사용하여 이동속도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으며 수동식보다 약 1/10의 가 벼운 힘으로 유연하게 이동되며, 완전 조립식으로 보관물량의 크게에 따라 간편하게 선반의 위치 를 이동할 수 있다. 기둥과 선반이 강판 및 찬넬로 되어 있어 중량물도 안심하고 보관할 수 있다.
2. 물류공동화
설 명
물류에 관한 기업활동 중에서 다음과 같은 측면을 타기업과 공동으로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원 료조달, 상품 구입처 혹은 수입측이 동일 지역에 분산되어 있는 경우의 공동집하, 공동집하센터의 설치 등이 실시된다. 또 동시에 양자 간에 상당한 거리가 있는 경우는 수입입지 근처에 공동배송 센터를 갖는 경우도 있다. 백화점, 양판점에의 공동납품 등이 그 두드러진 예이다. 제품 · 판매품 의 배송, 동업종의 공동보관·물류시스템화에 가장 강한 영향을 준다.
3. 물류에스크로
설 명
전자상거래에서 물건 대금을 제3자가 보관한 뒤 물품이 배달되면 돈을 지불하는 매매 보호서비스 를 말한다.
4. 발주시점시스템
설 명
소매점이 재고유지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최대화하는데 필요한 상품 의 재고량을 유지하기 위해서, 상품의 판매시점에서 변화되는 소매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처리할 필요가 있는데, 이것이 소매경영 정보시스템(Retail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이 라고 한다.
소매경영 정보시스템에는 여러 하위 시스템이 존재하는데 그 중의 하나가 발주시스템이다. 발주시 스템은 바코드화되어 있는 각 상품의 부호를 해독하는데 사용하는 자료수집 장치를 이용하여, 현 재 매장의 진열대에 쌓여 있는 상품 및 창고에 저장되어 있는 재고량을 각 상품별로 정확히 조사 하고, 즉시 필요한 만큼의 상품 수량을 종류별로 보충하기 위하여 설계된 정보수집시스템이다.
5. 복합운송
설 명
복합운송이란 국제복합운송에 관한 협약 초안(1961년의 UNIDROIT의 바께안, 1969년의 도쿄규 칙, 1970년의 UNIDROIT-CMI의 TCM 협약 등)을 통하여 일반적으로 사용되게 된 용어로서, 특 정의 운송품이 둘 이상의 종류가 다른 운송 수단에 의하여 잇달아 운송되는 경우를 말한다. 또 그 운송의 일관성을 강조하여 일관 운송이라고도 한다.
복합 운송은 적어도 법적 개념으로서 문제가 되는 한, 원래부터 단일의 계약에 의해 이어지는 운 송을 내용으로 하여 성립되는 것이므로, 송화인 스스로가 아니면 여러 운송인을 자신의 대리인으 로 하여, 각 구간에서 별개의 운송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특정 운송 수단의 운송인이 다른 종류의 운송 수단에 의한 하도급 운송으로 하여 이용하는 경우, 다른 운송 수단에 의한 운송인도 동시에 운송을 인수하는 경우 및 후속하는 다른 운송 수단에 의한 운송인이 차례 차례 최초의 운송 계약 관계에 참가하는 경우의 4가지가 복합 운송에 해당된다.
이 중에서 운송을 복합 운송에 포함시킬 수 있는지는 문제가 있다. 왜냐하면 복합 운송이라고 하 는 발상에는 이미 각 운송 수단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다고 하는 실질적인 요건이 전제되기 때 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하도급 운송에 의한 복합 운송의 형태가 가장 전형적인 경우로서, 티시엠 협약 안에서 말하는 복합 운송도 이에 속한다. 1980년에 성립된 유엔 국제복합운송협약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이는 국제 대형 컨테이너를 중심으로 한 국제 복합 운송의 장점을 단일의 계약 주체에 의하여 일관적으로 처리되고 있다고 본 데에 따른 것으로, 이 2가지 요소를 가지고 국 제 복합 운송을 규정한다면 충분하다고 생각한 사고방식에 연유한 것이다. 즉, 단일의 운영 주체 자로서의 복합 운송인과 일관된 책임이라는 것이 그것이다
▣ 함께 읽기 좋은글 바로가기
https://www.coupang.com/np/goldbox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회계]정보&[업무]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집 생기고 아프면, 의심해봐야 할 ‘대상포진’ (23) | 2023.12.22 |
---|---|
[기초세금상식] 사업자는 다음과 같은 세금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44) | 2023.11.23 |
단위노동비용 / 단일금리방식 / 복수금리방식 / 담보인정비율(LTV) (52) | 2023.09.24 |
가계부실위험지수(HDRI) / 가계수지 / 가계순저축률 (시사경제용어) (32) | 2023.09.08 |
4대보험료를 좀 적게내는 방법 (사업주일때) (4) | 2023.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