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정보]

주식투자 10계명 (초보탈출 / 알지만 못지키는 10계명)

728x90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주식투자 10계명 (초보탈출 / 알지만 못지키는 10계명)     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주식투자 10계명


     주식투자에 반드시 지키면 좋은 10가지 방법

①반드시 여유자금으로 하라

개인투자자에게 주식투자는 본업이 아니라 부업이다. 집 살 돈으로 주식을 사거나 마이너스통장으로 대출받아 투자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얘기다. 잃어도 될 만한 돈으로 주식을 사야 된다. 생활 자금으로는 절대로 투자하지 마라.

 

②목표 수익률을 정하라

주식에 실패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조금만 더’ 하는 투자심리 때문이다. ‘플러스(+) 마이너스(-) 10%면 무조건 판다’는 식으로 목표 수익률을 정하고 ‘손절매(손해를 보고 파는 것)’에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③남의 말 절대로 듣지 말라

시장 루머나 정보에 의존해서 재미를 본 사람은 많지 않다. 귀가 얇아서는 안된다. 뒤늦게 추격매입하다가 작전세력에 걸려 땅을 친 사람들이 한둘이 아니다. 소신을 지켜라.

 

④좋은 회사라고 주식도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삼성전자는 좋은 회사지만 좋은 주식은 아니다. 비싸기 때문이다. 주식투자는 저평가된 종목을 골라 투자하는 것에 목표를 둬야 한다.

 

⑤투자일지를 쓰라

주식을 매입할 때 그 이유를 적고, 차익을 실현하거나 손절매할 때 그 이유를 적어라. 투자일지를 통해 자신의 투자성향과 매매횟수를 점검함으로써 단점을 확인할 수 있다. 하루 10분 정도만 투자하면 된다.

 

⑥신문을 보라

인터넷으로 주식 시세표 들여다볼 시간에 신문의 경제면과 산업면을 꾸준히 정독하면 경제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 이는 좋은 주식을 고를 수 있는 안목을 키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⑦회사를 알아보고 투자하라

시장에서 생선이나 수박을 살 때도 좋은지 나쁜지 알아보는 방법이 다 있다. 요즘 같은 세상에 맘만 먹으면 회사에 대한 정보는 얼마든지 구할 수 있다. 어떤 회사인지 파악하는 건 ‘기본 중의 기본’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들어가면 모든 회사의 재무제표를 볼 수 있다.

 

⑧분산투자하라

귀에 못이 박이도록 듣는 말이다. 적어도 3종목 이상, 그것도 업종이 다른 종목들에 투자하면 위험을 낮출 수 있다. 투자의 기본은 위험을 회피하는 것이다.

 

⑨잘 아는 회사부터 투자하라

생활 주변에서 잘 팔리고 있는 제품을 만드는 회사나 친구가 다니는 회사 등 평상시에 친숙한 기업부터 투자를 하면 재미있다. 주부라면 기저귀를 만드는 회사나 가전제품 제조사들에 관심을 가져도 좋다.

 

⑩그래도 자신없으면 간접투자를 하라

아무나 주식 투자하는 게 아니다. 속 편하게 전문가에 맡겨라. 여러분 돈을 굴려 주기 위해 전문가들이 줄을 서 있다. 펀드에 돈을 넣고 맘 편하게 살아라.

 

 

함께 읽기 좋은글 바로가기   

 

전월세 전환율이란? 전세 / 월세 전환 계산방법은?!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전월세 전환율에 대한 전반(경제시사용어) 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전월세 전환율 필요성 상가나 주택 등에 대해서 임대차계약을 맺을 시 전세를 월세로 변

hunter486.tistory.com

 

피해갈 수 없는 외부감사 ! 그리고 외감의 의견종류는?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외부감사와 감사의견종류 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외부감사란? 일정기준을 충족하는 (매출액,인력,자본 등) 회사는 외부감사를 필히 받게 되어있습니다. 이

hunter486.tistory.com

 

암호화폐 초보 투자자들을 위한 핵심키워드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암호화폐 초보 투자자를 위한 키워드 모음(경제시사용어) 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암호화폐의 산업핵심기술 = 블록체인 관련(Block Chain) 용어 블록체인 관련

hunter486.tistory.com

 

창문형 에어컨이 뭐길래! (장점,단점,설치방법 모든것)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창문형에어컨 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창문형 에어컨 개 요 창문형 에어컨에 대한 관심이 2021년을 기점으로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 여름 40도까지

hunter486.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