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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정보]

물류용어 공부하기 [DAY-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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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ABC 재고관리


    설 명 

중요도에 따라 차별적으로 관리하는 재고관리방식이다. 이는 소위 80-20법칙을 사용하는 것으로 모집단 특성의 80%는 구성원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것이 다. 즉 매출액의 80%는 일반적으로 전체 고객의 20%로부터 발생한다는 것을 나타낼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A등급은 전체 가치의 80%를 차지하는 품목, B등급은 다음 15%, C등급은 나머지 5% 를 차지하는 품목들을 나타낸다.

 

등급에 따라 A등급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예측치 검토와 평가, 엄격한 정확성에 입각한 재고수준 점검, 온라인 방식의 재고측정, 재주문 수량 및 안전재고 산출에 대한 빈번한 검토, 리드타임의 감 축 혹은 극소화를 위한 보충 확인 및 독촉 등에 가장 높은 관심을 기울인다. B등급의 경우는 A등 급과 유사하나 엄격성과 주기에 있어서 보다 완화된 방식을 취한다. C등급에 있어서는 주기적 혹 은 간헐적으로 관심을 기울인다.

 

C등급에 대한 기본적인 방침은 단순히 보유하는 것에 의의를 둔 다. 따라서 주문량은 크며 주문 횟수는 적은 것이 일반적이다. 기본적인 ABC 기법, 기업 분석 원리는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낮은 품목에 대하여 적은 관심을 쏟 음으로써 얻은 노력을 가치가 높은 품목을 효과적으로 통제하는데 사용하게 만들 수 있어야 한다. 고객에 대해서도 ABC기업이 적용될 수 있다.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재고를 감축시키기 위한 또 다른 기 법은 공헌도 분석을 사용하여 개별 재고유지 단위와 제품계열별로 수익성을 산출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공헌도 분석을 ABC분석과 결합시키면 거래수량이 낮고, 진부화된 그리고 거래가 활성 화되지 못한 제품이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계량화함으로써 최고경영자에게 극적인 결과를 제공 해 줄 수 있다.

 

재고회전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재고수준이 점차 감소한다. 또한 A등급에 비하여 B, C 등급으로 갈수록 재고회전율과 이익공헌도가 떨어진다. ① A그룹 품목은 적고 보관량과 회전수는 많다. → 정기발주시스템 ② B그룹 품목, 보관량, 회전수가 중간 정도이다. → 정량발주시스템 ③ C그룹 품목은 많고, 보관량과 회전수는 적다. → Tow bin system 또는 JIT 방식

 

 

 

      2.  상품군 관리(CM : Category Management)


   설 명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상호 대체할 수 있다고 뚜렷이 확인되는 상품 및 서비스를 한 그 룹으로 묶어 관리하는 기법이다. 소비자 수요창출과 판매로 마케팅 활동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SCM의 수요측면 응용기 술의 하나이다.

 

 

 

      3.  CRM 협약


   설 명 

CRM 협약이란 Convention Relative au Contract de Transport Inter-national de Marchandises par Route의 약자로 유럽 내 도로운송에 있어서의 전통운송 국제조약을 말하며 1965년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서명되어 현재 유럽의 16개국이 가맹하고 있다. 유럽 내 육상운송에있어서 운송인의 책임을 중심으로 규정된 조약으로 국제철도물품 운송조약(CIM) 과 함께 유럽의 중요한 전통운송 국제조약 중 하나이다.

 

 

      4. 고객관리(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설 명 

고객관리 혹은 집중공략형 영업전략이다. CRM은 고객 데이터를 세분화해서 신규고객 창출, 우수 고객 유지, 고객가치 증진, 잠재고객 활성화, 평생 고객확보라는 일련의 사이클을 통해 고객의 가 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이 내포돼 있다는 점에서 직접우편(DM:Direct Marketing), 텔레마케 팅(TM:Tele Marketing)과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경쟁이 갈수록 심화되면서 각 기업별 서비스 내용에 따라 고객들의 선택이 결정되는 것이 기업의 현실이다.

 

이 같은 면에서 CRM은 타깃별로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한 번 고 객은 평생고객’을 실현해주는 가장 확실한 대안이 될 수 있다. 기업들은 CRM을 통해 대리점과 통합된 고객정보를 공유하고 영업, 마케팅, 서비스 업무 등 프런 트 오피스 측면에서 업무 프로세스를 통합시키는 등 다양한 효과도 얻을 수 있다. CRM 솔루션이란 고객과 관련한 기업의 내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하고 고객 특성에 기초한 마케 팅 활동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통칭된다. 콜센터나 전자우편 등 다양한 접점에 서 발생하는 고객 프로세서와 기업 내 업무를 통합 관리하는 CRM 솔루션은 일반적으로 운영레 벨, 분석레벨, 협업레벨 등 세 범주로 구성돼 있다.

 

운영레벨은 기업 내 업무 프로세스와 관련한 ERP, 공급망 관리(SCM), 고객서비스, 영업 인력 자 동화(Sale Force Automation)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통용되고 있다. 분석레벨은 고객이 실제 서비스나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의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것으로 DW,데이터마이닝, 캠페인 관리, 카테고리 관리 등이 포함돼 있다. 협업레벨에서는 고객과 인터페이스 측면에서 콜센터와 DM 등이 포함된다. CRM은 집중공략형 영업전략을 말한다.

 

왜냐하면 다수의 영업기회 중 성사 가능성이 높은 프로젝 트를 면밀히 분석하여 최적의 거래조건을 설정한 뒤 전문 인력을 집중 투입해 거래를 성사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미국 IBM사가 창안한 방식인데, 예를 들어 10건의 영업 프로젝트가 있을 경우 사전에 고객 의 구매의지를 평가하고 이중 가능성이 있는 5~6건을 고른 뒤 사내에 흩어져 있는 전문 인력을 프로젝트별로 투입해 인력 낭비를 최소화하고 시너지 효과를 발휘토록 하는 새로운 경영기법이다.

 

      5. DPP(Direct Product Profit)


   설 명 

상품별 직접 이익으로 신종 상품관리기법이며, 미국 소매업계에 급속히 보급되고 있는 직접 제품 이익 시스템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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