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정보]

[한국사 용어정리 모음 매일10개] - DAY 14 (통리기무아문/한일병합조약/한성조약/한일신협약/헌의6조/헤이그특사파견등)

728x90

      1.    ● 통리기무아문(統: 거느릴 통, 理: 다스릴 리, 機: 틀 기, 務: 힘쓸 무, 衙: 마을 아, 門: 문 문) 문제로 점검하기  

구한말에 정치ㆍ군사에 관한 사무를 총괄하여 맡아보던 관아이다. 고종 17년(1880)에 설치하 였는데, 19년(1882)에 통리내무아문과 통리아문으로 나누었다

 

      2.    ● 한·일 병합 조약(韓: 나라 한, 日: 한 일, 倂: 나란히 할 병, 合: 합할 합, 條: 가지 조, 約: 조약 약)       

1910년 8월 29일 일본의 강압 아래 대한제국의 통치권을 일본에 양여함을 규정한 조약이다. 이 조약으로 대한 제국은 국권을 빼앗기고 일본의 식민지로 전락하였다.

 

      3.    ● 한성 조약(韓: 나라 한, 城: 재 성, 條: 가지 조, 約: 조약 약)    

조선 1884년 갑신정변 이후 조선과 일본이 맺은 조약을 의미한다. 일본은 갑신정변의 책임을 조선에 떠넘기며 정변 때 죽은 일본인에 대한 배상금과 불에 탄 일본 공사관 신축비 보상을 요구하였다. 이 조약으로 일본은 조선 침략의 기틀을 닦았다

 

      4.    ● 한·일 신협약(韓: 나라 한, 日: 날 일, 新: 새로울 신, 協: 도울 협, 約: 맺을 약)   

1907년 헤이그 특사 파견을 문제 삼아 고종을 강제로 퇴위 후 우리나라와 일본이 맺은 조약 이다. 이 조약으로 일제는 주요 관직에 통감이 추천하는 일본인을 배치하여 대한 제국 정부 를 통제하였으며 대한 제국의 군대가 해산되었다

 

      5.    ● 헌의 6조(獻: 바칠 헌, 議: 의논할 의, 六: 여섯 육, 條: 가지 조)   

독립협회가 중심이 되어 1898년 만민 공동회에서 결의한 개혁안을 말한다. 국권 수호, 민권 보장 등의 6개의 조항이 있다. 독립협회는 이러한 전반적 개혁을 관의 동의를 통해 실현하고 자 하였다. 그러나 보수 세력은 독립협회의 의회 개설과 헌의 6조를 공화정 수립 운동이라고 모략하였다. 그 결과 독립협회는 강제로 해산되고 헌의 6조도 실현되지 못하였다.

 

 

 

      6.    ● 헤이그 특사 파견(Hague, 特: 특별할 특, 使: 부릴 사, 波: 물결 파, 遣: 보낼 견)    

대한 제국 광무 11년(1907)에 고종이 헤이그에서 열린 만국 평화 회의에 밀사를 보내 을사조 약이 무효임을 국제 사회에 알리고자 하였던 사건이다. 일본과 영국의 방해로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7.    ● 호포제(戶: 지게 호, 布: 베 포, 制: 억제할 제)  

군정의 폐단을 해결하기 위해 집마다 군포를 거두는 제도이다. 그동안 면세의 혜택을 받던 양 반에게도 군포를 거두었다.

 

      8.    ● 홍범 14조(洪: 큰 물 홍, 範: 법 범, 十: 열 십, 四: 넉 사, 條: 가지 조)   

조선 고종 31년(1894)에 제정하고 이듬해 1월 종묘에 고하여 반포한 정치 혁신을 위한 14개 조목의 강령을 말한다. 이 문서는 조선이 자주독립국임을 국내외에 선포한 문서라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9.    ● 화폐 정리 사업(貨: 재화 화, 弊: 비단 폐, 整: 가지런할 정, 理: 다스릴 리, 事: 일 사, 業: 업 업)   

1904년부터 일본의 강요로 구화폐를 환수하고 신화폐를 유통하고자 한 화폐 정리 사업을 말한다. 재정 고문 메가타가 주도하면서 화폐 본위를 일본과 같게 하였다. 구화폐는 회수하 고, 화폐 문란의 주요인인 백동화(白銅貨)를 등급별로 나누어 교환하였다. 이 사업으로 일본 의 제일 은행이 사실상 대한 제국의 중앙은행 기능을 담당하였다

 

      10.    ● 간도 참변(間: 사이 간, 島: 섬 도, 慘: 참혹할 참, 變: 변할 변)   

1920년 10월부터 3~4개월간 간도에서 일본군들이 독립군의 근거지를 없앤다는 명목으로 마을을 파괴하고 한국인을 무차별 학살하는 만행을 저지른 사건을 말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