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 KOAFEC(KOrea AFrica Economic cooperation Conference) / K-컨슈머리포트 (시사경제용어)
1.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설 명
KPI는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를 말한다. KPI는 “주주들이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것으로, 미래성과에 영향을 주는 여러 핵심자료를 묶은 성과평가의 기준이다. 기존에는 이익, 매출, 비용과 같이 과거의 재무적인 지표를 기준으로 성과를 평가했지만, 재무성과는 과거 활동의 성과라는 점에서 미래성과를 예측?반영하는데 미흡하고 결과만 보여줄 뿐 과정에 대한 정보도 결여되어 있다. 성과 측정의 대상으로 과정이 중요한 이유는 과정을 관리함으로써 단기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중장기적인 목표도 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KPI를 도출하고, 활용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구성원들을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동기를 부여하는 데 있다. 따라서 KPI를 도출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원칙은 KPI 활용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느냐이다. 바람직하지 못한 KPI를 활용할 경우에는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의 초점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게 되며, 이는 궁극적으로 구성원들의 의욕 저하를 초래하고 기업 전체의 성과를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KPI 도출 시에는 관리 중요성, 통제 가능성, 그리고 측정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관리 중요성이란 경영 활동을 대표할 수 있는 핵심 요인 중심으로 성과지표를 선정해야 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업적 평가의 타당성을 높일 수 있다. 둘째, 통제 가능성은 구성원들이 자신의 업무 권한 범위 내에서 직접 통제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만약 구성원이 직접 통제할 수 없다면 의욕 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측정 가능성은 KPI로 활용되기 위한 기본적 요소로, 측정이 가능해야 최종 성과와 문제를 인식해 나갈 수 있음을 의미한다.
2. KOAFEC(KOrea AFrica Economic cooperation Conference)
설 명
2006년 출범한 한ㆍ아프리카 간 경제협력 협의체. 2년마다 열리는 장관급 회의와 운영기구인 KOAFEC 자문단 및 사무국(기획재정부ㆍ아프리카개발은행ㆍ한국수출입은행)으로 조직돼 있다. 한국과 아프리카 국가 간 경제발전 경험 전수, 인프라 및 자원개발, IT, 인력개발 등의 구체적인 협력 사업을 발굴해 추진하는 성과 지향적 경제협력 협의 채널이다.
3. K-컨슈머리포트
설 명
미국에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소비자 보고서 '컨슈머리포트'의 한국판.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이 매달 소비자의 관심도가 높은 품목 2~3건을 정하고 품질과 가격, 성능 등을 분석해 '스마트컨슈머'사이트에 공개한다. 객관적인 정보에 목말라 있는 소비자에게는 큰 반향을 일으키고, 기업에는 매출을 좌우하는 영향력을 발휘한다.
https://econedu.go.kr/mec/ots/brd/list.do?mnuBaseId=MNU0000124&tplSer=4
(해당 내용은 기획재정부 경제배움을 이용하였으며 해당링크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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