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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정보&[업무]일지

전자세금계산서의 기초 / 필요적기재사항 /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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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세금계산서의 기본설명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세금계산서란?  


 ■  개요

세금계산서(tax invoice)란 사업자가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할 때 부가가치세를 거래징수하고 이를 증명하기 위해 공급받는 자에게 발급하는 세금영수증 입니다.

세금계산서는 공급하는사업자가 매출세금계산서와 매입세금계산서로 2매를 작성해 각자 1매식 보관 및 신고하게 됩니다.

 

*주의할점

필요적 기재사항을 정확히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필요적 기재사항 (필요적 기재사항을 제대로 작성하지 않을 경우 매입세액공제 효력을 인정받지 못할 수 있다)

  •  공급자의 등록번호와 상호 및 성명
  •  공급받는자의 등록번호
  •  공급가액과 부가가치세액
  •  작성일자 

2.  전자세금계산서 제도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의무화

모든 법인사업자와 직전연도의 사업장별 재화 및 용역의 공급가액 합계액이 3억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는 의무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한다.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전송 혜택 및 불이익

  •  (혜택) 부가가치세 신고서 작성 시 거래처별 명세표 작성의무 면제, 세금계산서 보관의무 면제
  •   (가산세) 발급의무자가 전자세금계산서 미발급 시 : 공급가액의 2%(종이세금계산서를 발급한 경우 1%), 지연발급 1%, 미전송 0.5 % , 지연전송 0.3%

■ 매입자발생 세금계산서 제도

 공급자가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는 경우, 공급받은 사업자가 관할 세무서장에게 '거래사실확인신청'을 하고 공급자 관할세무서장의 확인을 받아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는 제도이다. 

 

3.  가산세를 주의하자 (세금계산서의 발급은 가산세 있어 굉장히 중요하다) 


 ■ 세금계산서 가산세의 종류

세부적인 세율은 인터넷사이트나 홈택스 등에 잘 나와있으니 해당될때마다 참고하면 되고 간단히 종류가 어떤 것이 있는지만 알아보자 

 

 1) 세금계산서 지연발급

 2) 세금계산서의 필요적 기재사항 부실기재 가산세 

 3) 세금게산서 미발급 가산세 

 4) 가공세금계산서 발급(수취) 가산세, 자료상에 대한 가산세

 5) 위장세금계산서 발급(수취) 가산세

 6) 세금계산서등의 공급가액 과다기재 발급(수취) 가산세

 7) 매출처별세금계산서합계표 불성실 가산세

 8) 매입처별세금계산서합계표 불성실 가산세

 9) 신고불성실 가산세 (무신고/과소신고/초과환급신고)

 10)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명세 지연전송가산세

 11)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명세 미전송 가산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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