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유경제 (Sharing Economy)
용어설명
한 번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해 쓰는 협업 소비를 기본으로 한 경제를 뜻 하는 단어
사진
부연설명
물품은 물론, 생산설비나 서비스 등을 개인이 소유할 필요 없이 필요한 만큼 빌려 쓰고, 자신이 필요 없는 경우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는 공유 소비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경기 침체와 환경오염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는 사회운동으로 확대되어 쓰이 고 있습니다. 공유경제의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우버, 쏘카, 에어비엔비 등이 있습니다.
2. 구독경제 (Subscription Economy)
용어설명
정액을 내면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자가 주기적으로 제공 하는 신개념 유통 서비스.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주기적으로 생필품이나 의류 등을 받아 사용하거나 여러 종류의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등이 대표적
사진
부연설명
신문이나 잡지를 구독하는 것처럼 일정 기간 구독료를 지불하고 상품, 서비스 등을 받을 수 있는 경제활동을 말합니다. 지정된 날짜에 주기적으로 해당 상품을 배달해 주 기 때문에 필요한 제품을 매번 사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국내에는 2010년대 를 전후하여 도입되기 시작했으며 초반에는 화장품이 주를 이루었으나 점점 생활용 품, 홈쇼핑, 식음료, 명품 의류 등으로 서비스 품목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매달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정해진 몇몇 차량 중 원하는 차량을 골라 바꿔가면서 이용 할 수 있는 서비스까지 생겨났습니다
3. 니치 마케팅 (Niche Marketing)
용어설명
‘틈새시장’이라는 뜻을 가진 말로서 시장의 빈틈을 공략하는 새로운 상품을 잇달아 시장에 내놓음으로써, 다른 특별한 제품 없이도 점유율을 유지해 가는 판매전략
사진
부연설명
타 기업이 점유하고 있는 시장 이외의 곳을 찾아서 경영자원을 집중적으로 투하하는 마케팅전략입니다. 니치(niche)란 틈새를 의미하는 말로서 ‘남이 모르는 좋은 낚시터’ 라는 은유적인 뜻이 있습니다. 대중 시장 붕괴 후의 세분화한 시장 또는 소비 상황을 설명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위 자료는 스타트업 자료집을 참고하였습니다>
▣ 함께 읽기 좋은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