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정보]

[한국사 용어정리 모음 매일10개] - DAY 3 (마립간/만적의난/망이망소이의난/매관매직/무신정권/문벌/민며느리제/반정/별무반/붕당정치)

728x90

      1.      ● 마립간(麻: 삼 마, 立: 설 립, 干: 방패 간/줄기 간)  

신라의 왕을 의미하던 칭호이다. 5세기에 높아진 신라 왕권의 모습이 반영되어 있다.

 

      2.     ● 만적의 난(萬: 일만 만, 積: 쌓을 적, 의, 亂: 어지러울 난)       

고려 신종 원년(1198) 노비인 만적이 공사 노비를 모아 노비 문서를 불사르고 난을 일으키려 다가 밀고로 발각되어 많은 노비와 함께 붙잡혀 죽은 사건이다.

 

      3.    ● 망이·망소이의 난(亡: 망할 망, 伊: 저 이, · 亡: 망할 망, 所: 바 소, 伊: 저 이, 의, 亂: 어지러울 난)  

고려 명종 6년(1176)에 공주 명학소에서 망이와 망소이가 일으킨 민란을 말한다.

 

      4.    ● 매관매직(賣: 팔 매, 官: 벼슬 관, 賣: 팔 매, 職: 벼슬 직   

돈이나 재물을 받고 벼슬을 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5.    무신 정권(武: 호반 무, 臣: 신하 신, 政: 정사 정/칠 정, 權: 권세 권)   

1170년(의종 24) 정중부, 이고, 이의방 등을 중심으로 한 무신들이 정권을 장악한 이후 무신 들이 중심이 되어 정치 권력을 행사한 시기의 정치 형태를 의미한다

 

 

 

      6.    ● 문벌(門: 문 문, 閥: 공훈 벌)  

대대로 내려오는 사회적 신분이나 지위가 유력한 가문을 의미한다.

 

      7.    ● 민며느리제(민며느리, 制: 억제할 제)   

신부가 될 여자아이를 신랑 집에서 성인이 될 때까지 키워서 성인이 되면 남자 쪽에서 물품 으로 대가를 치르고 혼례를 올리던 제도를 말한다.

 

      8.   반정(反: 돌이킬 반, 正: 바를 정)   

전쟁이나 무질서한 정치 따위로 어지러워 살기 힘든 세상을 바로 잡아 바른 데로 돌아간다는 뜻으로, 일반적인 의미에서는 혁명이나 쿠데타 따위의 비합법적인 수단으로 생긴 정치상의 큰 변동 등을 통해 새로운 군주가 집권하게 된 상황을 가리킨다

 

      9.    ● 별무반(別: 다를 별, 武: 힘쓸 무, 班: 나눌 반)   

고려 숙종 9년(1104)에 윤관이 조직한 군대이다. 여진 정벌을 위하여 조직하였으며, 기병인 신기군, 보병인 신보군, 승병인 항마군으로 구성되었다.

 

      10.    붕당 정치(朋: 벗 붕, 黨: 무리 당, 政: 정사 정/칠 정, 治: 다스릴 치)   

조선 시대 군주제도 안에서 신하들의 결집체인 복수의 이념과 이해에 따라 이루어진 사림의 집단인 붕당이 주체가 되어 운영하던 정치형태를 말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