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표적시장(Targeting Market)
설 명
세분시장 중에서 기업이 표적으로 하여 유통관리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기업에게 가장 유리한 성 과를 제공하여 주는 매력적인 시장을 말한다.
2. 포트폴리오 전략(Portfolio Strategy)
설 명
소매조직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다각화의 방법이며 장기적으로 자원의 할당과 현금의 흐름을 균형있게 배분할 수 있도록 분석하는 방법을 말한다.
3. 포스 터미널(POS Terminal)
설 명
매장에 설치된 POS시스템용 컴퓨터 터미널로 종전의 금전등록기와 마찬가지로 금전관리 기능을 갖고 있으며, 그 외에도 바코드 라벨, OCR표찰, 크레디트카드의 자동판독기능과 통신기능을 갖 고 있다.
4. 패밀리 브랜드(Family Brand)
설 명
기업이나 상품을 소비자에게 인지하기 위한 전략으로 기업명 또는 여러 상품을 하나의 상표로 통 일하여 기업 이미지와 상품 이미지를 통합하는 마케팅전략이다
5. 판매촉진(Sales Promotion)
설 명
판매촉진이란 인적판매, 광고, 홍보를 제외한 촉진활동으로서, 소비자의 구매와 취급상의 효율성 을 자극하는 것으로 상품전시, 진열 및 전람회 등을 포함하는 활동을 말한다. 판매촉진 수단은 주 로 소비자, 거래처(중간상) 및 판매원 등에게 이용된다.
① 소비자 판촉(consumer S.P) 소비자에게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좋게 하고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하 여 수행하는 활동이다. 견본, 쿠폰, 거래, 스탬프(Stamp), 의상 발표회, 전시회 등이 이에 포함 된다.
② 거래처(중간상) 판촉(trade S.P) 거래처나 중간 유통업자에게 당사 제품에 대한 거래량, 거래액을 증대시키도록 자극을 가하는 모든 활동으로 구매할인, 거래처 보조(Dealer’s help), 무료 제품, 판매 경쟁 등이 포함된다.
③ 판매원 판촉(sales-force S.P)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판매원을 촉진하기 위한 수단으로 상여금(Bonus), 판매원 회의, 판매원 경진대회(Contest)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상과 같은 판매촉진 활동의 효과는 광고 효 과보다 빨리 나타나며, 측정하기가 비교적 쉽다.
▣ 함께 읽기 좋은글 바로가기
'[시사&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자단기사채 / 전환사채(CB) / 정부실패 (50) | 2023.10.06 |
---|---|
[IMF 쿼타 / IMF 포지션 / J커브효과] 란 무엇일까? (46) | 2023.10.06 |
엥겔의 법칙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여신전문금융회사) (50) | 2023.10.05 |
소비세/소액징수면제/소유권의객체/수득세/수수료/수요곡선/수익성부동산/수익성지수/수정신고/수확체감의법칙 [공인중개사용어 스터디] (42) | 2023.10.05 |
사인증여/사자/사적공중권/사적비용/사전적독점/사정변경의원칙/사정보정/사중개/사회적비용/사후적독점/상관계수 [공인중개사 용어 스터디] (46) | 2023.10.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