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Standard operating procedure(표준운영절차) / Stakeholder / Smart SOC (시사경제용어)
1. Standard operating procedure(표준운영절차)
설 명
조직 내의 복잡하고 일상적인 업무를 신뢰성 있고 일관성 있게 수행하자면 관련 활동들을 조정ㆍ통제하는 수단이 필요하다. 표준운영절차(Standard Operating Procedure: SOP)란 ‘조직이 과거 적응과정에서의 경험에 기초하여 유형화한 업무추진 절차’ 또는 ‘업무수행의 기준이 되는 표준적인 규칙 또는 절차’를 의미한다. 표준운영절차는 조직이 장기적인 적응과정에서 학습한 결과이므로 조직구성원을 통제하고, 단기적 의사결정을 좌우하는 수단이 된다. 표준운영절차는 동질성 있는 업무를 체계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해주어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고, 조직의 효율성을 도모한다. 또한 불확실성이 극복되어 조직의 안정감이 제고되며, 정책결정자의 재량의 축소로 공정성이 확보될 수 있다. 그러나 SOP는 정책의 보수화와 타당성으로 조직이 침체화 될 수 있고, 정책집행에서 전국적으로 동일한 기준이 적용되면 집행현장의 특수성이 무시될 수 있으며, 정책담당자가 환경의 변화에 대한 검토 없이 적용하는 경우에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
|
2. Stakeholder
설 명
Stakeholder는 이해관계자라는 말로 기업, 행정 등에 직·간접적인 이해관계를 갖는 개인이나 그룹, 주주, 고객, 노동자, 하청업자 등을 통칭하는 단어다. 요즘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헌이 강조되면서 stakeholder의 범위가 예술이나 복지 등으로 더 넓어지고 있다.
|
3. Smart SOC
설 명
스마트와 사회간접자본(SOC)를 결합한 단어로, 교통ㆍ전력ㆍ교육ㆍ의료ㆍ환경 등의 정보를 디지털화하고 그 결과를 상호 연결해 실시간으로 예측해 대응하는 인프라. 분야에 따라 스마트 트래픽(교통), 스마트 그리드(전력), 스마트 에듀(교육), 스마트 헬스케어(의료), 스마트 에코(환경) 등으로 불린다. 1차적 자원이 빈약한 우리나라에서 기존 IT역량을 자원으로 활용하여 지식서비스산업 분야와 디지털 분야를 융합할 수 있는 기회로 여겨지고 있다.
|
https://econedu.go.kr/mec/ots/brd/list.do?mnuBaseId=MNU0000124&tplSer=4
(해당 내용은 기획재정부 경제배움을 이용하였으며 해당링크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함께 읽기 좋은글 바로가기
728x90
'[시사&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기금(Capital A) / 거시건전성 정책 / 거액결제시스템 (49) | 2023.09.08 |
---|---|
시사경제용어 - 국민소득 3면 등가의 법칙 / 국민처분가능소득 / 국민총소득(GNI) (36) | 2023.09.08 |
시사경제용어 (국민계정체계(SNA) / 국민대차대조표 / 국민부담률 (38) | 2023.09.07 |
교환사채(EB) / 교환성 통화 / 구매력평가환율 (31) | 2023.09.07 |
건물을 다 지으면 취득세 납부를 해야하는데, 인테리어 비용도 납부해야 할까? (48) | 2023.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