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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정보]

[증강현실(AR) 글래스/차량·사물 통신/초고속 해상 무선통신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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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증강현실(AR) 글래스      


    용어정의

투명한 렌즈 위에 증강현실(AR) 콘텐츠를 구현하는 안경 형태의 착용 가능한 기기

 

    부연설명

증강현실(AR) 글래스는 시야가 막히는 가상현실(VR) 기기와 달리 서비스 이용 도중에도 앞을 볼 수 있는 기기다. 일반 안경처럼 착용한 상태에서 눈앞에 100인치 와이드 스크린 화면 수준의 디스플레이를 띄우거나 다양한 AR 콘텐츠 이용이 가능하다. 이용자 중심으로 360도 모든 공간을 활용하여 현실과 AR 콘텐츠를 결합한 확장현실(XR) 경험을 지원한다. 양손이 자유로운 상태에서 사용자 시점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스마트폰을 대체하는 차세대 정보통신기술(ICT) 플랫폼으로 꼽힌다. 현재 AR 글라스 개발이 활발하게 진척되는 분야는 주로 기업 간 거래(B2B) 시장이다. 기계 정비 과정에 필요한 설계도를 안경 위에 띄우거나 수술 작업을 하는 의사의 눈앞에 환자 정보를 제공하는 등 업무 보조 형태로 제품과 서비스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기업과 소비자 간 상거래(B2C) 시장에서도 제품이 출시되어 관심도가 높아졌다.

 

LG유플러스는 2019년에 엔리얼과 협업하여 첫 B2C용 5세대(5G) 통신 AR 글라스를 선보이고 초도 물량을 완판하였다. 페이스북 역시 VR·AR 행사 페이스북 커넥트에서 AR 글라스 개발 프로젝트 ‘아리아’를 소개하고 2021년에 출시할 계획을 밝혔다. 애플 또한 꾸준히 AR 글라스 개발 가능성이 제기되는 회사 가운데 하나다. 국제증권(TFIS) 애널리스트 궈밍치 톈펑은 애플이 2022년에 4K 급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와 고성능 스피커를 갖춘 첫 AR 글라스를 선보일 것으로 전망하였다.

 

      2.  차량·사물 통신    


    용어정의

자동차와 도로 환경의 다양한 요소 간에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자율주행차 및 협력ㆍ지능형 교통 체계(C-ITS: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핵심 기술

    부연설명

차량·사물 통신(V2X)은 자동차와 모든 것을 연결하는 기술이다. 유무선망으로 차량에 각종 정보를 제공한다. 자동차와 자동차(V2V: Vehicle to Vehicle), 자동차와 인프라(V2I: Vehicle to Infrastructure), 자동차와 보행자 및 보행자 소지 이동단말(V2P: Vehicle to Pedestrian) 간 통신은 물론이고 차량 내 유무선 네트워킹(IVN: In-Vehicle Networking)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전방 교통 상황이나 차량 접근을 알리고, 신호등이나 속도제한 구간 등 교통 기반 시설과 소통하거나 주변 보행자 정보를 지원하는 데 활용한다. V2X는 운전자가 식별할 수 없는 300m 이상 먼 곳까지 감지할 수 있게 한다.

 

센서로 알 수 없는 다른 차량 작동 상태나 주변 상황도 수신해 운전자가 잠재적 위험 상황을 확실하고 빠르게 예측하도록 돕는다. 세계 각국은 V2X 표준 기술로 미국의 웨이브(WAVE)로 대표되는 단거리 전용 통신(DSRC: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방식과 셀룰러-V2X(C-V2X) 방식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이 중 웨이브는 와이파이 기반 V2X로, 국내에서는 2007년부터 개발을 시작하였다. 2014년부터는 세종과 대전 유성을 연결하는 구간에 V2X를 기반으로 한 협력·지능형 교통 체계(C-ITS: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를 구축해서 시범으로 운영하고 있다. 2021년에 3단계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C-V2X는 엘티이(LTE)와 5세대(5G) 이동통신 등의 셀룰러 기반 V2X다. 5G 상용화 이후 차량용 통신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3.      초고속 해상 무선통신망  


    용어정의

엘티이(LTE) 표준 기술을 해상에 최적화, 최대 100㎞ 해상까지 초고속으로 통신이 가능한 무선통신망

    부연설명

초고속 해상 무선통신망(LTE-M.)은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과 통신망을 활용하여 선박의 안전한 항행을 돕는 ‘전자 내비게이션 (e-Navigation)’ 체계를 구축하는 근간을 이룬다. 전자 내비게이션은 기존의 선박 운항 기술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융· 복합하여 각종 해양안전 정보를 선박과 육상 간에 실시간으로 공유· 활용하기 위한 ‘차세대 해양안전종합관리체계’다. 육·해상 통합 재난 관리가 가능한 국가재난안전통신망을 구성한다. 초고속 해상 무선통신망(LTE-M.) 과 기상·항해안전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핵심 기술과 소프트웨어 (SW)가 여기에 포함된다. 항해하고 있는 선박에 전자해도를 기반으로 해로·수로 교통 상황과 항만 정보, 기상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선박이 정보를 수집 및 활용할 수 있다.

 

육상에서는 정보 수집 분석을 위한 데이터센터와 운영시스템을 구축하여 선박의 안전 운항을 원격으로 지원한다. 이것으로 해양 사고 발생 시 수색·구조 대응과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해상 재난망 기능까지 담당한다. 기존의 해상교통관제시스템(VTS), 해양안전정보시스템(GICOMS), 어선 위치 발신 장치(V-PASS) 등과 연계된다. 해상조난안전시스템(GMDSSS) 디지털화와도 호환된다. 국제해사기구(IMO)가 사람의 과실로 인한 해양 사고 예방을 위하여 기존의 아날로그 기반 선박 운항 관리 체계에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디지털 체계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한국형 전자 내비게이션을 개발한다. 한국 해안과 선박의 특이점을 고려하여 해상교통 최적화, 해양 상황 인지, 해양안전 선제 확보, 원격 지원, 해상 디지털 무선통신을 구축한다

 

 

 

 

 

 

<위 자료는  ICT용어 자료집을 참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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