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지식을 탐구하고싶은 K입니다.
오늘은 항공기 사고 중 역대 최악의 참사로 불리우는 일본항공 JAL123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개 요
-1985년 8월 12일 일본항공 소속 보잉 747 여객기가 도쿄에서 100KM 떨어진 군마현 부근의 타카마가하라 산 능선에 추락하여 탑승인원 524명 가운데 520명이 숨진 대형참사
-항공기 탑승객 총 사망순위로는 세계 2위, 아시아 1위
- 정비불량으로 인해 꼬리날개가 파손되었으나 기장과 부기장의 악전고투로 30분간 비행을 이어나갔으나 결국 추락
- 4명의 생존자가 기적적으로 나왔음
2. 발생원인
- 정비불량과 안전불감증 !
- 보강판의 부실수리로 꼬리날개가 날아가버렸다
-벌크헤드의 파손
3. 희생자와 유서
추락과정에서 승객들은 유언을 새기고 사진을 찍어두기에 급급했다 , 보통의 항공기 사고는 유서를 쓸 시간조차 없이 급강하 하는게 대부분이지만 JAL123은 승무원의 악전고투로 인해 30분을 비행을 했었다. 이 시간동안 유서를 쓴 희생자들이 많았다.
조종사는 산소 마스크도 쓰지 않은 채 끝까지 비행을 이어 나갔으나 이내 PULL UP PULL UP 메시지와 함께 충격음이 들려왔고 추락발생하였다.
- 부디 사이좋게 힘내서 엄마를 도와주거라, 아빠는 살아남을 수 없을 것 같다
- 제발 신이 있다면 살려주세요, 원인을 알 수 없어 이제 5분이 지났다. 다시는 비행가 타기싫어
- 아이들을 잘 부탁해, 비행기는 급속히 강하 중이다. 행복한 인생이 었다고 감사하고 있어, 유감이야 잘 있어.
- 어제 모두 모여 한 식사자리가 마지막이라니 ..
4. 생존자와 꼬리칸
- 생존자들은 비행기 끝 부분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다 , 형체도 알아볼 수 없을만큼 참혹하게 발견된 다른 희생자들에 비교해 그나마 큰 부상없이 생존은 할 수 있었다.
- 총 4명의 생존자 (여성 4명)
※ 사고 후
이 사고 이후 모든 일본항공은 조종사를 모아서 유압과 꼬리날개의 세로방향 안정기능을 전부 상실한 비행기를 착륙시키는 훈련을 하였지만, 기장이 버텼던 32분까지 버티지는 못했다. 모든 유압계통을 소실한 이후에도 30분이나 비행한 것은 그야말로 기적 중에 기적이였던 것이다.
- 추락 후 30분이 지나고 일본 방송에서는 속속 속보(아사히 ,닛폰 테레비 등)가 올라오기 시작했으며 지금까지 다큐멘터리, TV프로그램, 도서 등에서 당시 상황과 희생자, 생존자들에 대한 취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
이상 항공기 사건 중 최악의 참사라 일컬어지는 JAL123 사고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시사&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잊지 말아야 할 대한민국 역대 참사 리스트(과거~현재) (1) | 2023.06.08 |
---|---|
사형수 한명 유지비 > 9급 공무원 연봉 (0) | 2023.06.04 |
장사상륙작전 <성동격서 그리고 학도병.> (0) | 2023.05.17 |
칭키스칸의 숨겨진 성격 (역사상 최고의 대왕?) (0) | 2023.05.15 |
인천상륙작전 (1950년 9월 15일 ~ 1950년 9월 16일) (0) | 2023.05.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