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정보]

13월의 월급 연말정산의 핵심! 세액공제와 소득공제 뭐가 다른가요?

728x90

📌 세액공제와 소득공제의 다른 점 3줄 요약

 

1. 연말정산의 핵심은 세액공제와 소득공제예요.

2.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는 둘 다 낸 세금을 더 돌려받을 수 있는 개념이에요.

3. 소득공제는 세금 부과 대상이 되는 ‘소득’을 줄여주고, 세액공제는 부과되는 총 세금에서 일정 금액을 직접 줄여줘요.


날씨가 추워지고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오면, 올해는 과연 ‘13월의 월급’을 받을 수 있을지 기대하게 되죠. 그 핵심은 세액공제와 소득공제에 있어요. 세액공제와 소득공제가 중요한 건 다들 아시겠지만, 그 둘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내가 왜 돈을 돌려받거나 내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고 계신 분들은 많지 않을 거예요. 연말정산, 정확히 알고 할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 연말정산,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세액공제와 소득공제가 연말정산의 핵심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그 이유를 알려드리기 위해서 먼저 연말정산이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지 설명해드릴게요. 회사에 연말정산 서류를 제출하고 나면, 이런 과정들을 거쳐 연말정산이 이루어져요.

1️⃣ 과세표준 계산

과세표준이란, 세금을 매기기 위한 표준이 되는 금액이에요. 올해 얼마나 벌었는지, 얼마나 썼는지에 따라 세금을 내는 정도가 달라지거든요. 먼저 올해 번 돈의 총액인 '총급여액'에서 비과세소득을 빼요. 비과세소득은 말 그대로 세금을 매기지 않는 소득이기 때문에 제외해요. 여기서 근로소득공제를 하면 '근로소득금액'이 나오고, 마지막으로 각종 소득공제를 하면 과세표준 계산이 끝났어요.

2️⃣ 결정세액 계산

결정세액은 올해 내가 내야 할 세금을 말해요. 앞서 구한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해 ‘산출세액’을 구하고, 여기에 세액공제를 하면 결정세액이 나와요.

3️⃣ 결정세액과 기납부세액 비교

결정세액과 이미 납부한 세금을 비교해서 이미 납부한 세금이 더 많으면 그만큼을 환급받게 되고, 더 적으면 차액을 납부해야 하는 방식이에요.

💵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다른 점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는 둘 다 낸 세금을 더 돌려받을 수 있는 개념인 건 똑같아요. 하지만 소득공제는 세금 부과 대상이 되는 ‘소득’을 줄여주고, 세액공제는 부과되는 총 ‘세금’에서 일정 금액을 직접 줄여줘요.

💡 소득공제는?

소득이 많더라도 주거비, 부양가족 등에 따라 소득을 체감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소득공제를 통해 세금 부담을 줄여주는 거예요. 앞서 설명드린 과정 중 ‘과세표준 계산’ 과제에서 공제하죠.

인적공제(본인, 배우자, 부양가족 등), 특별공제(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주택자금, 기부금 등), 연금보험료공제, 기타 소득공제(연금저축소득공제, 신용카드 소득공제, 투자조합출자 소득공제 등) 등이 해당돼요.

💡 세액공제는?

세액공제는 부과되는 총 세금에서 일정 금액을 직접 공제해 주는 것을 말해요. 앞서 설명드린 과정 중 ‘결정세액 계산' 과정에서 공제해요. 연금(퇴직연금, 연금저축) 세액공제, 기부금(고향사랑기부제, 정당 기부금 등) 세액공제 등이 있어요.

정리하면, 소득공제는 과세표준에 영향을 주고 세액공제는 최종세액에 영향을 미치는 거예요. 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가 연말정산의 핵심인지 이제 아시겠죠?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