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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정보]

[한국사 용어정리 모음 매일10개] - DAY 21 (쟁의/전체주의/정간/정우회선언/조선어학회사건/조선교육령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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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쟁의(爭: 다툴 쟁, 議: 의논할 의)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분쟁을 의미한다. 소작권과 소작료 등을 둘러싸고 지주와 소작인 사이에 벌어지는 소작쟁의, 노동자와 자본가 사이에 임금, 노동 시간, 노동 조건 따위에 관한 이해의 대립으로 일어나는 노동쟁의가 대표적이다.

 

      2.     전체주의(全: 온전할 전, 體: 몸 체, 主: 주인 주, 義: 옳을 의)      

개인의 모든 활동은 민족이나 국가와 같은 전체의 존립과 발전을 위해서만 존재한다는 이념 아래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사상으로 이탈리아의 파시즘, 독일의 나치즘, 일본의 군국주의 가 대표적이다

 

      3.    정간(停: 머무를 정, 刊: 책 펴낼 간)    

감독관청의 명령으로 신문, 잡지 등의 정기 간행물 발간을 일시적으로 중지하는 것을 뜻한다

 

      4.    ● 정우회 선언(正: 바를 정, 友: 벗 우, 會: 모일 회, 宣: 베풀 선, 言: 말씀 언)   

1926년 사회주의 단체인 정우회가 사회주의 운동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선언을 의미한다. 이 선언을 바탕으로 비타협적 민족주의 진영과의 협동 조선을 모색하게 되었고, 1927년 신간 회가 발족하였다

 

      5.   ● 제국주의(帝: 임금 제, 國: 나라 국, 主: 주인 주, 義: 옳을 의)   

자국의 우월한 군사력과 경제력으로 다른 나라나 민족을 정벌하여 대국가를 건설하려는 침 략주의적 경향이나 국가 정책을 의미한다

 

 

 

      6.    ● 제1차 세계 대전(第: 차례 제, 一: 하나 일, 次: 버금 차, 世: 세대 세, 界: 경계 계, 大: 큰 대, 戰: 싸울 전)  

독일ㆍ오스트리아ㆍ이탈리아의 삼국 동맹과 영국ㆍ프랑스ㆍ제정 러시아의 삼국 협상이 대립하 여 일어난 세계적 규모의 전쟁을 의미한다. 1914년 7월에 사라예보 사건을 계기로 오스트리 아가 세르비아에 선전 포고를 하고, 오스트리아를 후원하는 독일이 세르비아를 후원하는 제 정 러시아ㆍ프랑스ㆍ영국과 개전하여 시작되었다. 1918년에 독일이 항복하고 이듬해 베르사유 조약이 체결됨으로써 전쟁은 끝이 났다

 

      7.    ● 조계지(組: 조세 조, 界: 지경 계, 地: 땅 지)   

외국인이 자유로이 통상 거주하며 치외 법권을 누릴 수 있도록 설정한 구역으로 주로 개항장 에 위치한다. 중국과 한국에서는 조계, 일본에서는 거류지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조계는 전관 조계(專管租界)와 공동조계로 구분된다. 전관조계는 한 국가의 국민만이 거주하며 상행위를 하는 곳이며, 공동조계는 여러 나라 국민이 공동으로 거주하며 상행위를 하는 곳이다. 한국 은 1877년 1월 30일 부산항 조계 조약이 체결되면서 처음으로 조계가 설정되었다.

 

      8.   ● 조선 건국 동맹(朝: 아침 조, 鮮: 고울 선, 建: 세울 건, 國: 나라 국, 同: 같을 동, 盟: 맹세할 맹)   

8ㆍ15 광복 직전인 1944년 8월 10일에 여운형을 중심으로 조직한 독립운동 단체이다. 불문 (不文)ㆍ불언(不言)ㆍ불명(不名)의 3대 원칙과 조선의 완전 독립, 민주 국가 건설 등을 강령으 로 삼아 활동했다. 8ㆍ15 광복 후 기구를 확대 개편하여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에 편입되었다

 

      9.    조선 교육령(朝: 아침 조, 鮮: 고울 선, 敎: 가르칠 교, 育: 기를 육, 令: 명령할 령)   

1911년 8월 우리나라를 강점한 일제가 우리 민족에게 식민지 교육을 강요하기 위하여 정한 법을 의미한다. 식민지 동화 정책에서 비롯된 것으로 우리의 말과 글, 역사와 지리를 가르치 지 못하게 하였다. 이는 총 3차에 걸쳐 나타나는데 제1차 교육령(1911)은 한국인이 다니는 학 교 명칭에 ‘보통’을 붙이고, 수업 연한을 일본인보다 적게 하여 고등 교육의 기회를 박탈당하 게 하였다. 제2차 교육령(1922)은 한국인이 다니는 보통학교의 수업 연한을 확대하여 일본인 학교와 동일하게 하고 대학을 설치한다는 규정을 만들었으나 이는 실제로 잘 이루어지지 않 았다. 제3차 교육령(1938)은 조선어를 필수 과목에서 선택 과목으로 변경하였고 학교 수업에 서도 조선어 과목을 폐기하는 내용을 발표하였다.

 

      10.   ● 조선어 학회 사건(朝: 아침 조, 鮮: 고울 선, 語: 말씀 어, 學: 배울 학, 會: 모일 회, 事: 일 사, 件: 사건 건)   

식민지 상태나 종속 상태에 있는 민족의 민족성을 뭉개어 없애 버려 그 종속 관계를 영구화 하기 위한 지배 민족이나 국가의 정책을 의미한다. 일제 강점기 중·일 전쟁 이후 우리 민족의 전통과 문화의 뿌리를 말살하기 위한 식민지 지배 정책을 의미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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