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카탈로그 판매(Catalog Selling)
설 명
실물 견본 대신에 카탈로그에 판매상품의 구체적인 설명, 사진, 가격 등을 명시해 놓고 이를 소비 자들에게 발송하여 우편이나 전화, 인터넷 등으로 주문 받아 판매하는 일종의 통신판매로 소비자 입장에서는 쇼핑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판매자 입장에서는 판매원과 점포가 불필요하다는 장점 이 있다. 현재 일부 제조업체나 백화점이 이용하고 있으나 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이용되고 있다.
2. 친소비자주의(Proconsumerism)
설 명
기업이 제품·서비스 개발을 강화하여 제품의 다양화, 서비스의 질 개선 등을 통하여 경쟁사보다 우위 및 차별화된 전략으로 소비자로부터 좋은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하여 수요를 자극시키는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친소비자주의는 소비자중심시대에 소비자로부터 보다 친숙한 기업 이미지 를 부각시켜 매출 증대 및 이윤의 극대화를 추구하려는 전략이다.
3. 충동구매(Impulse Buying)
설 명
소비자의 입장에서 당초에는 상품을 구매할 의사가 전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광고나 가게 내부 의 자극 등을 통한 구매자극과 이른바 ‘견물생심’의 심정으로 무의식중에 상품을 구매하게 되는 일 종의 ‘갑작스런 충동에 의한 구매행위’를 의미한다. 이외에도 제품 구매빈도, 제품 가격표, 제품 구 매 형태, 제품 구매 품목 등도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친다.
4. 최종소비자(Ultimate Consumer)
설 명
상품 구입 후 재판매할 목적으로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 혹은 가정의 욕구나 필요성을 만족시 키기 위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여 사용하거나 소비하는 것을 말한다
5. 최적발주량(Optimum Order Quantity)
설 명
가장 바람직한 발주량으로 발주회수가 증가하면 할수록 발주에 대한 비용은 정비례하여 증가한 다. 한편 재고유지비는 발주회수가 적을수록 많게 되고 회수가 증가하면 그것에 반비례하여 감소 한다
▣ 함께 읽기 좋은글 바로가기
'[시사&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초고선명 텔레비전 (UHD TV)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수준협약(SLA) /큐브위성(Cubesat) ] ICT(정보통신기술) 용어 필수정리 (56) | 2023.10.15 |
---|---|
복수통화바스켓제도 / 본원소득 / 본원통화 (50) | 2023.10.15 |
[서킷브레이커 / 선물거래 / 선물환거래] - 시사경제상식! (51) | 2023.10.13 |
[MSCI 지수 / N-B SRS / P2P대출] 란 무엇일까? (51) | 2023.10.13 |
연준이 물가안정을 하기위해 노력하는 이유? - 주린이 탈출 (48) | 2023.10.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