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매심리7단계
설 명
구매심리7단계는 AIDA의 법칙에 비견되는 구분방법으로 다음과 같다. ① 주의는 감각, 지각에 호소한다는 기본을 맞추는 단계로서 말초적, 순간적이다. ② 흥미는 감정이 발생하고 마음이 향하는 단계이다. ③ 연상은 복합 관념이 움직이며, 마음이 끌려 가는 단계이다. ④ 욕망은 부족한 것을 발견하여, 탐이 난다고 생각하는 단계이다. ⑤ 비교는 지성과 이성이 움직이고, 기억을 더듬어 시비의 판단을 하는 단계이다. ⑥ 신념은 심상이 결집하여 결심하는 단계이다. ⑦ 행동은 구매라는 행동의 단계이다
2. 가격(Price)
설 명
상품 및 서비스의 가치를 금액으로 표현한 것으로 소비자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받는 대신에 대 금을 지불한다.
3. 가격경쟁(Competitive Pricing)
설 명
시장경쟁에 있어서 상품이나 용역의 가격 자체를 경쟁적 요소로 하는 행위이다. 낮은 가격으로 경 쟁자를 도태시키려 한다거나 경쟁자의 낮은 가격에 대응하기 위하여 또는 소비자에게 어떤 특별 한 이익을 제공하기 위하여 저가격을 수단으로 하는 경쟁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기업의 효 율적인 자원배분이라는 장점에 앞서 현실적으로 일정한 한계가 있는 데다 상품가격의 계속적인 인하가 초래될 우려도 있고, 잘못하면 경쟁상대의 추적이나 보복을 야기하거나 때로는 ‘공멸의 경 쟁’으로까지 연계되기가 십상이라는 지적도 있다. 현행 공정거래법상에는 기업 상호간의 자유로운 경쟁여부 및 가격과 품질,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하는 경쟁수단의 공정성, 그리고 자유경쟁의 기 반침해 여부 등을 경쟁제한의 판단기준으로 두고 있다
4. 가격선도자(Price Leader)
설 명
시장에서 점유율이 높거나 지배력이 높은 경쟁자를 상대할 때는 가격으로 경쟁하기보다는 오랫동 안 소비자들의 취향이나 요구를 잘 반영한 선도기업의 가격을 따르는 것이 유리한데, 이때 앞에서 가격을 주도하는 기업을 말한다.
5. 가격선도전략(Price Leadership Strategy)
설 명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에게 가능한 한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생산하여 유통시키는 전략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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