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정보]

12세 이하 소아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시행!

728x90

9월 17일부터 전국 9천여개의 병/의원에서 2회 접종 필요 어린이를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무료 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소아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대상>
 
소아 인플루엔자 2회 접종 필요 어린이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이 시행되었는데요. 2회 접종 대상자는 생후 6개월~만 9세 미만 어린이 중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생애 처음으로 받거나 '2019년 7월 1일 이전까지 총 1회만 받아 면역형성이 완벽하지 않은' 어린이 입니다. 한번만 접종하면 되는 어린이들은 10월 15일부터 접종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 발령 시점은 2016년 12월 8일, 2017년 12월 1일, 2018년 11월 16일이었습니다. 초등학생 등 집단생활을 하는 어린이는 인플루엔자 유행 차단을 위해 방학 전 예방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소아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기관


어린이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제공하는 지정의료기관은 전국적으로 약 9000여 곳에 있으며, 주민등록상 거주지에 상관없이 전국 어디서나 무료로 접종이 가능합니다. 지정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및 스마트폰 앱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예방접종을 받으러 가기 전 예방 접종 수칙을 꼭 확인하고 방문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 전 꼭 알아야 할 수칙>
 
● 예방접종 받기 전
- 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을 확인하고, 평소 다니는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접종을 받습니다.
- 혼잡한 시간을 피하기 위해 사전 예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건강 상태가 좋은 날에 예방 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예방접종 받을 때
- 예방접종 전 예진 시, 평소 앓고 있는 만성질환이나 현재 아픈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에게 이야기 해야 합니다.
- 예방접종 대기 동안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안정을 취합니다.
- 접종 후 20~30분간 접종기관에서 이상반응이 있는지 관찰 후 귀가합니다.


● 예방접종 받은 후
- 접종 후 2~3일간은 몸 상태를 주의깊게 살핍니다.
- 접종 후 고열, 호흡곤란, 현기증,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에게 진료를 받습니다.
- 어린이가 접종 후 보채거나 잘 먹지 않는 등 평소와 다른 모습인 경우 의사에게 진료를 받습니다.

 
독감 백신은 생후 6개월부터 영유아, 성인까지 접종이 가능합니다. 그중 면역력이 약한 24개월 이하의 소아, 65세 이상의 어르신, 당뇨병/고혈압/만성호흡기질환 환자, 임산부의 경우 우선접종 권장 대상입니다. 이들이 독감에 걸리게 되면 빠른 회복이 어렵고 심각한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겨울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9~10월에 백신을 미리 접종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늦어도 10월 말까지는 백신을 맞는 것을 권장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