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정보]

[한국사 용어정리 모음 매일10개] - DAY 12 (영선사/자본주의/장정/정변/정강/정미의병/정한론/제너럴셔먼호 사건 등)

728x90

      1.    ● 영선사(領: 거느릴 영, 選: 가릴 선, 使: 부릴 사)  

고종 때 신문화를 받아들이기 위하여 청에 파견한 사절을 말한다.

 

      2.     ● 자본주의(資: 재물 자, 本: 근본 본, 主: 주인 주, 義: 옳을 의)       

생산 수단을 자본으로 소유한 자본가가 이윤 획득을 위하여 생산 활동을 하도록 보장하는 사 회 경제 체제를 의미한다.

 

      3.    ● 장정(章: 문장 장, 程: 단위 정, 地: 땅 지, 貿: 바꿀 무, 易: 바꿀 역)  

여러 조목으로 나누어 마련한 규정을 의미한다. 장정은 조정이 특별히 윤허하는 조규로 상하 관계의 나라들이 맺는 규칙을 뜻하기도 한다. 청은 조선과 자신의 관계를 상하 관계로 생각 하여 일본 및 다른 서구와 다르게 조약이 아닌 장정을 맺고자 하였다

 

      4.   ● 정변(政: 정사 정, 變: 변할 변)   

혁명이나 쿠데타 따위의 비합법적인 수단으로 생긴 정치상의 큰 변동을 의미한다

 

      5.    ● 정강(政: 정사 정, 綱: 벼리 강)  

정부 또는 정치 집단에서 국민에게 공약하여 이루고자 하는 정책의 큰 줄기를 의미한다

 

 

 

      6.    ● 정미의병(丁: 고무래 정, 未: 아닐 미, 義: 옳을 의, 兵: 군사 병)    

1907년 고종의 강제 퇴위와 대한 제국 군대 해산 등을 계기로 일어난 항일 의병이다

 

      7.   ● 정한론(征: 칠 정, 韓: 나라 한, 論: 논의할 론)   

1870년대를 전후하여 일본 정계에서 일어났던 조선 정복에 관한 주장을 말한다

 

      8.    ● 제너럴셔먼호 사건(General Sherman, 號: 부르짖을 호, 事: 일 사, 件: 사건 건)   

조선 고종 3년(1866)에 미국 상선 제너럴셔먼호가 대동강을 거슬러 올라와 통상을 요구하였 다. 이를 거절하자 미국이 관리를 잡아 가두고 주민을 공격하는 등 횡포를 부려 평양 군민들 이 제너럴셔먼호를 불태운 사건을 말한다. 신미양요의 배경이 되었다.

 

      9.    ● 조·미 수호 통상 조약(朝: 아침 조, 美: 아름다울 미, 修: 닦을 수, 好: 좋을 호, 通: 통할 통, 商: 장사 상, 條: 가지 조, 約: 맺을 약)   

조선 고종 19년(1882)에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에 수호와 통상을 목적으로 맺은 조약이다. 우 리나라가 미국과 맺은 최초의 조약으로 최혜국 대우와 영사 재판권 등이 포함된 불평등 조약 이었다.

 

      10.   ● 조사 시찰단(照: 비출 조, 査: 사실할 사, 視: 볼 시, 察: 살필 찰, 團: 둥글 단)   

조선 고종 18년(1881)에 새로운 문물제도의 시찰을 위하여 일본에 파견한 시찰단을 말한다. 시찰단은 박정양, 홍영식 등 60여 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들은 귀국 후 시찰한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고종에게 제출하였다. 이는 조선의 개화 정책에 영향을 주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