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정보]

생애 주기별 금융생활 [밀레니얼 싱글&부부]편

728x90

궁금하지만 알기 쉽지 않았던 다양한 금융 관련 정보들! 생활 금융 플랫폼 카카오페이에서 알기 쉽게 설명해 드려요. 

카카오페이 사용자 중 중고생부터 대학생, 밀레니얼 싱글, 밀레니얼 부부, MX 세대 부모, 베이비부머, 실버 세대까지 생애 주기별 대표 그룹을 대상으로 유저 리서치를 진행해서 데이터를 수집했는데요.

다이어리, 인터뷰, 설문조사 등을 통해 어떤 소비와 저축을 하고 있는지, 주 수입처는 어디인지 금융 생활 전반을 깊게 들여다보고 분석한 내용을 페이로운 리포트에서 알려드릴게요.

페이로운 리포트 제 2편의 주제는 밀레니얼 싱글&부부입니다.

 밀레니얼 세대란?

밀레니얼 세대는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 사이에 출생한 세대를 일컫는 용어예요.

  • 미혼일 경우 ‘밀레니얼 싱글’, 기혼이고 자녀가 없을 경우 ‘밀레니얼 부부’로 정의해요.
  • 이전 세대와 비교해 정보기술(IT)에 능통하다는 점을 대표적인 특징으로 들 수 있어요.

같은 밀레니얼 세대임에도 결혼 여부에 따라서 생활 금융에도 차이가 있었어요. 지금부터 그 차이점을 함께 살펴볼게요.


‘밀레니얼 싱글’의 금융 생활

 밀레니얼 싱글의 소득 및 지출

밀레니얼 싱글의 금융 생활에 대해 먼저 알아보려 해요.

설문조사에 따르면 밀레니얼 싱글의 월 평균 개인소득은 368만 원 수준이며 1인 가구의 경우 월 평균 421만 원, 부모와 거주하는 경우 351만 원 수준이라고 해요.

밀레니얼 싱글들은 어디에 지출 및 투자하고 있을까요?

밀레니얼 싱글은 소비 외에도 적금, 대출, 주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소득을 사용하고 있었어요.
금액으로 보면 월 평균 지출액은 183만 원이고, 이중 주거 비용, 보험, 세금 등 고정 지출은 73만 원, 소비 및 생활비를 포함한 일상 지출은 110만 원 수준이라고 해요.

밀레니얼 싱글은 부모님으로부터 경제적으로 독립하고 도움을 드리기 시작하는 시기로 전체의 약 31%가 부모님께 월 평균 34만 원 수준의 용돈을 드리고 있어요. 부모님과 같이 거주하더라도 생활비를 분담하며 경제적으로 보탬이 되려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어요.

 밀레니얼 싱글의 결제 수단

밀레니얼 싱글은 온/오프라인 결제 시, 모두 간편 결제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어요. 오프라인에서는 실물 카드도 여전히 많이 이용하고, 카드의 경우 다양한 혜택을 고려해 선택해요.

간편결제나 실물 카드로 대부분의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현금을 가지고 다닐 필요성이 적어 현금을 거의 들고 다니지 않아요.

 밀레니얼 싱글의 자산 관리

밀레니얼 싱글은 어떤 방식으로 자산을 관리하고 있을까요?

대부분의 밀레니얼 싱글은 자산/지출 관리를 위해 마이 데이터 기반 핀테크 앱뿐 아니라 가계부 앱, 엑셀을 이용하기도 해요.

앱의 경우, 밀레니얼 싱글의 약 80%가 자산관리 목적으로 이용해 봤을 정도로 자주 이용하고 있는 수단인데요. 은행사 앱보다는 핀테크 앱을 이용하는 비율이 더 높았어요.

핀테크 앱을 통해 지출 관리, 주식, 대출 상환 등 정기적 관리가 필요한 영역을 관리하며 보험, 대출, 연금, 부동산은 대면/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관리하는 비중이 높았어요.

 밀레니얼 싱글의 생활금융

마지막으로, 밀레니얼 싱글이 생각하는 생활금융은 무엇일지 알아보았어요.

밀레니얼 싱글에게 생활금융의 의미에 대해 물었을 때,
단순하고 간편한 소비/지출 관리와 진단, 미래 자산 증식을 위한 금융 지원이 가능한 서비스”를 생활금융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어요.

밀레니얼 싱글은 본격적으로 고정 수입이 생기며 목돈 마련에 관심이 시작되는 시기인 만큼, 효율적인 재정 관리 서비스와 일상 속 간편한 재테크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어요.

또한,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된 일상의 금융 관리는 물론 중장기 금융 플랜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를 기대하는 목소리도 찾아볼 수 있었답니다.


‘밀레니얼 부부’의 금융 생활

 밀레니얼 부부의 소득 및 지출

다음으로는 밀레니얼 부부의 금융 생활에 대해 알아볼게요.

설문조사에 따르면 밀레니얼 부부의 월 평균 가구 소득은 2인 가구 기준 574만 원이에요. 밀레니얼 싱글의 월 평균 가구 소득 368만 원보다 약 206만 원 더 높은 금액이에요.

밀레니얼 부부 역시 밀레니얼 싱글과 동일하게 소비 외에도 적금, 대출, 주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소득을 사용하고 있었어요. 밀레니얼 부부의 지출액을 보면, 월 평균 지출액은 253만 원으로 그중 주거 비용 등 고정 지출은 128만 원, 일상 소비 및 생활비 지출은 125만 원 수준이라고 해요.

밀레니얼 부부는 대부분 부모님으로부터 경제적으로 독립한 시기로 전체의 약 16%가 부모님께 용돈을 드리고 있어요. 월 평균 용돈은 밀레니얼 싱글 대비 4만 원 더 적은 30만 원 수준이에요.

 밀레니얼 부부의 결제 수단

밀레니얼 부부도 싱글과 마찬가지로 같은 밀레니얼 세대라는 점에서 결제 수단 이용 상황에는 큰 차이가 없었어요. 두 세대 모두 간편결제는 주 결제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어요.

 밀레니얼 부부의 자산 관리

밀레니얼 부부의 자산 관리는 주로 어떤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을까요?

밀레니얼 부부는 자산/지출 관리를 위해 앱을 사용하거나 부부 합산 자산을 엑셀로 정리해 관리한다고 해요. 공동 자산/공동 지출 영역을 부부가 구체적으로 공유하며 함께 관리하지만 개인의 상세한 지출 영역은 각자의 방식으로 관리하는 경우도 많았어요.

밀레니얼 부부 역시 싱글과 유사하게 자산 관리를 위해 앱을 이용해 본 비율은 약 78% 높은 수준이었어요. 그중에서도 38%는 정기적으로 앱을 통해 자산 관리 중이라고 해요.

금융 관리에 있어서는 주로 금융사 앱을 통해 다양한 금융 영역을 관리하고 있었어요.

 밀레니얼 부부의 생활금융

마지막으로, 밀레니얼 부부가 생각하는 생활금융은 어떤 의미일지 알아보았어요.

밀레니얼 부부가 기대하는 생활금융은 무엇인지에 대해 물었을 때, “부부가 함께 가구 자산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라고 답했어요.

밀레니얼 부부는 내 집을 갖기 위한 자금 마련이 주 목적인 세대인 만큼 일상 지출은 줄이고 주거 관련 지출과 투자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밀레니얼 싱글과 밀레니얼 부부의 금융 생활 전반을 들여다보았는데요.
같은 세대로서 비슷한 모습도 많이 있었고, 반면 결혼 여부에 따라 차이가 나는 부분도 있었어요.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카카오페이 사용 TIP

효율적인 자산 관리에 관심이 많은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카카오페이만의 자산 관리 서비스를 소개해 드릴게요.

‘카카오페이 자산’에서는 돈 나가는 날, 모은 돈, 계좌별 잔액, 사용한 돈, 투자한 돈, 빌린 돈 등 나의 자산 현황을 한눈에 확인 가능하답니다.

또, 부동산에 관심이 특히 높은 밀레니얼 부부라면 카카오페이 ‘내 집 관리 기능’을 사용해 보는 것도 잊지 마세요.
부동산 최신 실거래가 알림 등의 유용한 정보를 통해 효율적으로 내 집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점! 정말 유용하죠?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