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정보]

특별한 원인 없이 부글대는 장(腸) 살리는 비법

728x90

밖에서 갑자기 배가 아파 화장실을 찾는 난감한 상황을 겪을 때가 있는데요.
이처럼 특별한 원인 없이 갑자기 배가 아픈 상황이 자주 번복되면‘과민성장증후군’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처럼 부글대는 장(腸) 살리는 비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도 때도 없이 부글대는 장(腸) 원인은?
 

과민성장증후군은 긴장할 때, 스트레스를 받거나 혹은 식사 후에 아무런 이유 없이 복부 팽만ㆍ변비ㆍ설사ㆍ복통 등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근본적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ㆍ자극적인 음식 등으로 장운동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 원인입니다.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바꾸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부글대는 장(腸) 살리는 비법
 

1. 식단 일기 작성하기
 

과민성장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포드맵 식품을 피하는 것이 좋지만, 그렇다고 전부 섭취하지 않으면 체내 영양소가 부족해져 건강에 더 해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을 유발하는 식품만 줄이는 식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식품 일기’를 작성하여 자신이 먹은 음식과 함께 복통ㆍ설사 등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한두 달 가량 식품 일기를 작성하면 어떤 음식이 장에 문제를 일으키는지 파악할 수 있어 특히 멀리하면 좋은 식품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2. 식단 조절은 꾸준히
 

장에 이상 증상을 유발하는 포드맵 식품은 적어도 한 달 이상 피해야 과민성증후군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을 할 땐, 완벽히 음식을 가려 먹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증상을 개선하는데 비교적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단, 포드맵 식품을 멀리한다고 모두에게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식단을 조절해도 효과가 없는 사람은 병원에 방문하여 변비의 경우 위장관운동촉진제나 변비 완화제를 처방받고, 설사의 경우 항경련제나 지사제 등을 처방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포드맵(FODMAP) 식품은 되도록 피하기
 

포드맵 식품은 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고 남아 발효되는 당 성분인 포드맵(갈락탄ㆍ젖당ㆍ과당ㆍ폴리올ㆍ푸룩탄 등이) 많이 든 식품입니다. 이 식품은 변비ㆍ설사ㆍ복통과 같은 증상을 잘 일으킵니다. 소화 효소로는 잘 분해되지 않아 대부분 대장에 남는데, 수분을 머금어 설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장내 미생물에 의해 발효 과정에서 가스를 만들어 복부 팽만을 촉진하기도 합니다.
 

대표적 포드맵 식품으로는 콩류, 생양파, 생마늘, 양배추, 등이 있으며 그다음으로는 피자, 햄버거, 짜장면 같은 고지방 식품, 라면 같은 글루텐 식품, 유제품 순으로 과민성장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어 조절이 필요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