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정보]

다양한 뇌혈관 검사에 대해 알아봐요

728x90

혈액은 몸 구석구석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며 노폐물을 운반하고 신장을 통해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혈관에 이상이 생긴다면 어떻게 될까요?

 

제대로 혈관 관리를 하지 못한다면 전반적인 건강이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중장년층·노년층의 경우 혈관이 노화되고 기능이 약해지면 뇌혈관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뇌질환은 노화로 인해 기능이 퇴화하면서 나타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뇌의 노화는 보통 40대부터 시작되어 예방을 위해 이와 연결된 뇌혈관 건강을 관리하는 것을 필요로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혈관성 치매, 뇌경색이나 파킨슨병도 모두 퇴행성 뇌질환의 일종 중 하나로 뇌 노화 예방과 뇌혈관 건강은 직결됩니다.

 

 

뇌혈관 검사

 

MRA란 자기공명영상을 총칭하며 자기장이 발생하는 기계 안에 누워 고주파를 발생시키고 신호를 측정하여 컴퓨터 영상으로 볼 수 있는 검사로 단면뿐 아니라 3차원 입체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어 CT보다 신체 상태를 꼼꼼하게 볼 수 있습니다.

 

Brain MRA는 뇌혈관의 세밀한 형태나 뇌혈관 내 혈류의 흐름을 검사, 기타 부위 정밀 혈관 및 혈류 검사를 사용합니다. 뇌경색을 유발하는 혈관 협착, 뇌출혈을 유발하는 뇌종맥류 및 혈관 기형 등 기타 부위 혈관 이상이 의심되는 환자의 병변을 확인하는 데 활용되는 검사입니다.

 

뇌혈관 예방을 위해 정기적인 검진이 좋으며 50세 이후라면 뇌혈관 MRA검사를 권장합니다. 검사를 통해 뇌혈관 질환을 발견한다면 미리 관리할 수 있고 아무 문제가 없더라도 조기 발견을 위해 3~5년 간격으로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해야 할 요소 알아보기

 

몸을 누운 채, 기계 속으로 천천히 이동하며 움직이지 않고 촬영 기계 안에 누운 자세만 유지하면 되기 때문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만약 검사 중 기계에서 시끄러운 소리가 난다면 이 소리는 촬영이 잘 진행되고 있다는 신호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흔들림을 방지하고 올바른 진단을 위해 검사 중 움직이지 않고 편안히 숨을 쉬며 눈을 감고 잠을 청하셔도 좋습니다.

 

▶금식은 따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몸이나 머리, 심장에 금속재료를 이용한 시술을 받은 분은 검사 전 미리 검사 가능 여부를 확인합니다.

 

▶임신 12주 이내의 임산부는 반드시 상의 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MRA는 자기장을 이용한 검사로 조금의 금속이라도 포함된 소지품은 파손의 위험이 있어 검사실에 가지고 들어갈 수 없습니다.

 

▶심장박동기, 신경자극기, 인공와우관을 시술하신 분은 검사받을 수 없습니다.

 

 

예방하기

 

일주일에 4일 정도 하루 30분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심장질환, 당뇨병 등 과거력이 있으신 분들은 주기적으로 김포 신경외과에 내원하여 관리하는 것이 조기 발견 및 예방에 도움이 되며 규칙적으로 혈압과 당뇨를 관리하며 건강한 식사 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한번 손상된 뇌세포들은 재생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뇌혈관은 골든타임을 강조하는 질환입니다. 이러다 괜찮아지겠지 하는 생각이 가장 위험한 생각일 수 있으니 전조증상이 의심된다면 바로 김포 신경외과에서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