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정보]

뇌가 튼튼해지는 밥상

728x90
과도한 흡연과 음주, 서구화된 식습관 등은 치매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음주는 치매가 발생할 위험을 2.2배, 흡연과 비만은 각각 1.6배씩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치매를 예방하려면 금연, 금주, 균형 잡힌 식단을 실천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 뇌를 건강하게 지키고 치매 예방을 돕는 기특한 식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뇌를 튼튼하게! 치매로부터 안전하게!



뇌의 인지기능과 기억을 돕는 브레인 푸드로는 먼저 등푸른 생선이 있다.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은 체내에서 생성이 안 돼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는데, 등푸른 생선에 많이 들어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뇌 발달과 두뇌 활동을 위해 꼭 필요한 성분이며, 특히 DHA는 기억 및 학습에 도움을 준다. 콩에 많이 들어 있는 포스파티딜세린은 뇌세포 막을 강화해 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이소플라본은 기억력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시금치도 빼놓을 수 없다. 루테인, 엽산,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해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다. 이외에 면역 체계를 튼튼하게 하고 산화를 방지하는 과일 및 채소, 정신 집중과 두뇌 발달에 효과적인 알칼리성 식품(양파‧버섯‧감자‧바나나 등), 김을 비롯한 해조류, 홍삼, 현미와 잡곡류, 견과류 등이 대표적인 브레인 푸드로 꼽힌다.
뇌와 꼭 닮은 호두
호두, 잣, 땅콩 같은 견과류에는 레시틴과 칼슘 등 뇌를 건강하게 만드는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다. 특히 호두는 뇌와 비슷하게 생기기도 했는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고 리그난 성분 등도 많이 들어서 하루 2~3알 섭취하면 뇌 건강에 효과적이다.
RECIPE호두죽<요리 사진 및 레시피 제공_ 농촌진흥청>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