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일기]

어지럼증 가볍게 넘기지말자

728x90

어지럼증의 종류

1. 빙빙 도는 느낌이 들어요 - 현훈

빙글빙글 도는 느낌이 강한 회전성 어지럼증을 현훈이라고 합니다.
자세 변동의 영향을 많이 받거나 구역·구토가 심할수록 말초성 어지럼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세 변화 없이도 현훈이 느껴진다면 뇌와 뇌간의 이상에 의한 중추성 어지럼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2. 중심을 못 잡겠어요 - 균형장애

현훈 증상이 없는데도 서거나 걸을 때 중심을 잡지 못하는 증상을 균형장애라고 합니다.
갑자기 쓰러지거나 비틀거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중추성 어지럼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뇌에서 균형과 보행을 담당하는 '소뇌'에 뇌경색이나 뇌출혈이 발생하면 균형을 잡는 능력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3. 갑자기 아찔해요 - 실신성 어지럼증

실신성 어지럼증은 갑자기 아뜩해지는 느낌과 의식을 잃을 것 같은 어지럼증을 의미합니다.
빈혈이나 저혈당, 심장문제(부정맥, 심장판막증 등)가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뇌의 혈류나 당이 부족할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기립성 저혈압'을 겪는 환자가 흔히 겪는 증상입니다.

4. 붕 뜨면서 흔들려요 - 심인성 어지럼증

심인성 어지럼증은 붕 뜨는 느낌이 들면서 몸이 흔들리고, 머리 안이 도는 것 같은 증상을 보이며,
간혹 몸에서 자신이 분리되는 듯한 이질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심리적인 문제가 원인인 경우가 많은데 불안장애나 공황장애, 광장공포증 등이 주요 원인 질환입니다.

 

 

 

어지럼증 경험자라면 꼭! 해야 할 자가 진단 체크포인트

1. 어지럼증이 회전성인가? 비회전성인가?
어지럼증이 나타날 경우 세상이나 자신이 빙글빙글 도는 느낌을 동반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회전성 어지럼증은 심각하지 않은 원인에 의해 발생하지만
비회전성은 대부분 중추계나 심장질환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일시적인가? 지속적인가?
어지럼증의 지속시간 또한 중추성이나 말초성 어지럼증을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말초성 어지럼증 같은 경우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지는 경우가 많지만 중추성 어지럼증은 장기간 지속되고 지속시간도 긴 편입니다.

3. 어지럼증과 함께 동반되는 증상?
어지럼증과 함께 발생하는 다른 신체 증상도 원인 질환을 찾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말초성 어지럼증: 귀가 먹먹하고 이명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음
- 중추성 어지럼증: 극심한 두통과 팔·다리 위약감, 감각이상, 발음 이상 등 신경학적 이상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음

 

꼭! 알아야 할 사실

"어지럼증을 느낀다"라는 것은 균형을 잡아주는 기관이나 전신상태의 문제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가 진단 체크포인트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원인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은 매우 다양해집니다.

따라서 어지럼증을 겪고 계신 분들이라면 반드시 병원을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