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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정보]

여러분도 당할 수 있어요! 피싱 범죄, 이렇게 예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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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지마, 금융사기> 시리즈갈수록 진화하는 금융사기, 사례부터 예방법까지 알아볼까요?
요즘 은행, 정부기관(검찰, 경찰 등)은 물론, 지인이나 가족을 사칭하는 스미싱&보이스피싱 범죄가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죠. 이에 따라 개인정보 유출 및 막대한 재산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미싱, 보이스 피싱이란?스미싱(SMishing)은 불특정 다수에게 거짓 문자메시지를 보내 개인 정보를 탈취하거나 금융 피해를 주는 사기 수법, 보이스피싱(Voice Phishing)은 전화로 대출 등 상품 가입을 권유하며 정보를 훔치는 사기 수법이에요.
지금부터 구체적인 피싱 사례와 예방/대처법을 알려드릴 테니 주변 친구나 부모님께 공유하고 피해를 예방해 보세요!
피싱 범죄, 유형별로 알고 예방하세요
[사례1] 지인 사칭을 통한 피싱가족이나 지인을 사칭해서 개인정보 및 송금을 요구하는 수법이에요. 범죄자는 주로 다음과 같은 형태로 피싱을 시도합니다.
대표적인 피싱 유형은?- 본인 핸드폰이 망가졌다며 다른 사람의 핸드폰으로 연락하는 거라고 연출, 핸드폰 수리센터 접수를 위해 신분증을 요구- 변작기로 전화번호를 사칭해 지인인 것처럼 연락, URL 클릭을 유도해서 스마트폰에 악성코드를 심은 후 정보 탈취- 사고 등 응급상황을 연출해 병원 입원비 등의 명목으로 송금 요구
특히 이런 수법은 사고 및 긴급한 상황에 빠진 것처럼 연출해서 피해자를 혼란스럽게 한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무엇보다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상황을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렇게 예방하세요- 피싱이 의심된다면 바로 전화를 끊고 지인의 신변을 확인하기- 개인정보(신분증, 카드번호) 또는 결제, 이체를 요구하는 경우 상대방 신원 확인하기
[사례2] 수상한 고액 아르바이트(대포통장 활용)요즘 구인구직 사이트 및 SNS에 고수익을 보장한다는 수상한 아르바이트 공고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요. 이는 대부분 지원자의 계좌를 대포통장으로 이용하는 보이스피싱 범죄와 관련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에는 사기집단이 악성앱 및 악성코드를 이용한 스마트폰 해킹으로 피해자의 은행거래를 장악해 피해금을 직접 이체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피해금을 더 빠르고 쉽게 탈취하기 위해 아르바이트 명목으로 피해금을 입금 받는 대포통장을 모집하는 거죠.

따라서 보이스피싱 자체도 주의해야 하지만, 보이스피싱 범죄와 연루되어 본인계좌가 대포통장으로 이용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혹시 내가 아르바이트로 했던 일이 보이스피싱 범죄와 연관되었다는 걸 전혀 몰랐다고 하더라도, 범죄에 가담한 보이스피싱 공범으로 처벌받을 수 있어요!
❗️이렇게 예방하세요- 고수익을 보장하는 아르바이트는 일단 경계하기- 본인 계좌로 금융거래(이체, 결제)가 발생하는 형태의 아르바이트는 의심하기
[사례3] 금융회사 및 정부기관 사칭주로 '신용등급 9등급 이내', '1~4%대 저금리', '휴·폐업 자영업자·소상공인’ 등과 같은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유혹해 거액의 금액 송금을 유도하는 형태입니다. 금융회사는 절대 전화나 문자를 통해 대출 안내, 개인 정보 제공, 자금 요구, 뱅킹 앱 설치 등을 요구하지 않아요.

특히, 카카오뱅크는 오직 앱에서만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절대로 직원이 직접 문자메시지나 전화로 대출을 권유하는 등의 영업을 하지 않는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이렇게 예방하세요- 문자메시지의 발신 번호를 유심히 살피고, 실제 해당 기관의 번호인지 확인하기- 본인이 금융회사 및 정부기관 관계자라고 소개하는 경우 의심하기
[추가 꿀팁] 지연이체 서비스 활용하기지연이체 서비스는 송금한 돈이 일정 시간 이후 상대방 계좌에 이체되는 서비스예요. 혹시 피싱 범죄에 휘말려 돈을 송금했더라도 설정한 시간이 되기 전에 이체를 취소할 수 있어서 유용하죠.
지연이체 서비스를 쓰더라도 본인이 설정한 금액 이하는 자동으로 즉시이체 되도록 설정할 수 있고, 즉시이체 가능계좌를 지정해놓으면 자주 이체하는 계좌는 즉시이체도 가능해서 편리해요.
피싱 범죄, 이렇게 대처하세요
이체를 통한 피해가 발생했을 때
  • 송금.입금 금융회사의 고객센터 또는 각 금융기관 신고센터에 즉시 피해 사실 신고 및 지급정지 신청을 해주세요. (카카오뱅크 고객센터 1599-3333 연결 후 8번)
  • 지급정지 신청일로부터 3영업일+2주 안에 절차에 따라 피해금 환급을 신청해야 합니다.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을 때
  • 명의도용 계좌 개설 확인 :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어카운트인포)에서 모든 금융기관 계좌개설 및 대출 발생 여부를 확인해 보세요. 혹시 본인이 모르는 금융거래가 실행된 경우, 즉시 해당 금융사에 신고하고 지급정지 신청하세요.
  • 명의도용 휴대전화 개설 확인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명의도용방지서비스에서 본인 명의로 개설된 휴대폰 확인 및 휴대폰 신규개설 차단을 신청하세요. 만약 명의도용으로 휴대폰이 개통된 경우, 해당 이동통신사에 신고하고 회선 해지를 요청하세요.
  • 추가 금융거래 제한 등록 : 원치않는 추가 금융거래를 방지하고 싶다면 금융감독원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접속해서 개인정보 노출자로 등록하세요.
악성앱이 설치되었을 때
  • 출처를 알 수 없는 파일(apk 등) 또는 악성앱이 설치된 것 같다면, 즉시 악성앱을 삭제해 주세요. 그래도 불안하다면 각 휴대폰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공장초기화를 진행해 주세요.
  • 유출된 금융거래정보(공동인증서 등)는 즉시 폐기하고 재발급해 사용해 주세요.
피싱 범죄, 실험카메라로 확인해 보세요
보이스피싱, 우리 가족은 피해갈 수 있을까?가족에게서 온 수상한 전화와 다급한 문자메시지! 지인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과연 우리가족을 피해갈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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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약 의심스러운 문자 또는 전화를 받거나 피싱 피해를 입었다면, 아래 번호로 즉시 신고해 주세요.
- 지급정지 및 피해신고 : 카카오뱅크 고객센터 (1599-3333 연결 후 8번) 또는 경찰청 (182)
- 피해상담 및 환급금 환급안내 : 금융감독원 (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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