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정보]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되는 자율주행 시대가 온다?

728x90

테슬라나 애플이 자율주행차와 관련된 기술을 발표할 때마다, 자율주행에 대한 기대감에 주가는 급등해요. 그만큼 자율주행에 대한 관심이 정말 크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자율주행, 지금은 어디까지 왔고, 앞으로 어떤 기회들이 있을까요?

자율주행차의 등장

자율주행은 인공지능을 이용해 자동차가 직접 주변을 살피고 운전하는 기술이에요. 운전을 하려면 주변을 살피고 상황을 판단하는 기능이 있어야 하는데, 자율주행차는 카메라 및 각종 센서로 주변을 인식하고 인공지능이 판단해 어떻게 차량을 운전해야 하는지 결정해요.

교통사고의 원인 98%가 사람의 과실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자율주행이 완벽해지면 사람이 운전을 하지 않아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겠죠? 또한 운전을 잘하지 못하는 노약자도 자동차를 탈 수 있게 해주며, 다른 차량과 통신하며 교통 체증을 줄일 수 있기도 하죠.

상상만하던 미래의 기술, 자율주행차!
이젠 이미 우리 앞에 펼쳐진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 생활을 하게 해주는 기술이에요.

자율주행, 어디까지 왔니?

자율주행은 기술의 발전 정도에 따라 0~5단계까지, 총 6단계로 나뉘어요.

· Level 0 : 운전자가 차량의 모든 것을 제어하는 단계
· Level 1 : 시스템이 차량의 방향 제어, 가속·감속을 보조하는 단계
· Level 2 : Level 1에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과 스마트 주차 보조 기능이 추가된 단계
· Level 3 : 운전대를 놓아도 자동차가 기본적인 주행을 할 수 있는 단계
· Level 4 : 자동차가 주행에 대한 핵심 사항을 모두 제어할 수 있는 단계
· Level 5 : 완전 자율주행이 구현된 단계

현재 대부분의 자율주행차는 2단계에 머물러 있는데요. 자율주행 2단계에서는 차선 유지 기능, 주차 보조 기능 같은 비교적 단순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요.

올해부터는 미국이나 독일의 일부 도로에서 운전자가 핸들을 잡지 않아도 자동차가 알아서 운행되는 3단계 자율주행차가 다닐 수 있을 전망이에요. 여러 자동차 회사들이 올해 3단계 자율주행차 출시를 앞두고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죠.

🔍 테슬라의 자율주행은 조금 다르다?
보통의 자율주행차는 카메라와 함께 레이더나 라이다(LiDAR) 같은 센서를 이용해서 주변을 인식해요.
하지만 테슬라는 카메라로 수집한 이미지와 영상만을 이용하는데요.

테슬라는 판매한 모든 자동차로부터 주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 데이터를 이용해 자율주행 인공지능을 더욱 완벽하게 만들고 있어요. 그래서 사진이나 이미지만 보더라도 테슬라의 인공지능은 정확하게 상황을 판단할 수 있죠.

자율주행이 만들어낼 기회

자율주행차가 나오게 되면 자율주행 택시, 자율주행 택배 등 교통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서비스가 출시될 수 있어요. 또한 이동 중에 운전을 하지 않아도 되면, 할 수 있는 일들도 많아지겠죠.

“운전”이라는 행위를 대신해주는 자율주행차 덕분에 미래에는 여러 새로운 서비스들이 등장할 수 있는거죠.
자율주행차가 늘어날 미래에는, 전기차와 차량용 반도체 회사들에도 주목해보세요.

자율주행에 필요한 인공지능을 실행하려면 엄청나게 많은 반도체가 필요해요. 또한 인공지능을 실행하고 이를 운전에 반영하려면 일반 내연기관차보다는 전기차가 훨씬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자율주행 시대가 오면 전기차의 인기가 더욱 높아질 거예요.

현재 테슬라, 구글, 애플 그리고 여러 자동차 회사들이 하루라도 더 빨리 더욱 고도화된 자율주행차를 만들기 위해 경쟁하고 있는데요.
어떤 회사가 가장 먼저 완벽한 자율주행차를 만들지, 그리고 자율주행이 발전하면서 어떤 서비스들이 나오는지 관심을 갖고 지켜봐도 좋을 것 같아요!

728x90